Study/Java&Spr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kdhoooon 2021. 7. 15. 13:15

객체지향의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 클라이언트(역할)를 바꾸지 않아도 기능(구현)을 바꿀 수 있는 것.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하는 것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잘하려면? 

  • 역할과 구현을 잘 분리해야한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프링에서의 객체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다형성

 

자바언어의 다형서

  • 오버라이딩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된다.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래스 상송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하다.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1.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lity principle)
  2.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3.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4.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5.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르는 것이다.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를 설정하면서 문제를 해결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원칙이 필요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클레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