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공부/구현 , 시뮬레이션

[백준] 17143 낚시왕

kdhoooon 2021. 10. 14. 20:40

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풀이


순서

1. 상어의 list 를 만들어 놓는다.

2. col 에서 가장 가까운 상어를 잡고 list 에서 삭제한다.

3. 움직인 상어의 위치를 저장할 맵을 하나 만든다(겹쳤을 때를 위해서)

4. 해당 상어를 움직인다.

5 - 1 만약 겹쳤다면 크기 비교를 하여 삭제할 Queue에 넣어둔다.

5 - 2 만약 겹치지 않았다면 새로만든 맵에 크기를 저장한다. ( 크기가 겹치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ID 가 된다.)

6. 삭제 할 상어가 있다면 list 에서 제거해준다.

7. 나머지 상어들은 위치에 저장을 한다.

 

 

천천히 하나씩 따라하면 풀 수 있는 문제다. 상어가 겹쳤을 때 처리가 복잡하긴 했지만 새로 배열을 만들어서 하면 됐었다.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import java.util.regex.*;

public class Main {

	static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atic int parseInt(String string) {
		return Integer.parseInt(string);
	}
	
	static int r, c, m;
	static int[][] map;
	static List<Shark> sharkList;
	static int[][] move = {{-1,0}, {1,0}, {0,1}, {0,-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uffered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ufferedReader.readLine());
		r = parseInt(st.nextToken());
		c = parseInt(st.nextToken());
		m = 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r][c];
		sharkList = new ArrayList<>();
		
		for(int i = 0 ; i < m ; i++) {
			st = new StringTokenizer(bufferedReader.readLine());
			
			Shark shark = new Shark();
			
			shark.r = parseInt(st.nextToken()) - 1;
			shark.c = parseInt(st.nextToken()) - 1;
			shark.s = parseInt(st.nextToken());
			shark.d = parseInt(st.nextToken()) - 1;
			shark.z = parseInt(st.nextToken());
		
			sharkList.add(shark);
			map[shark.r][shark.c] = shark.z;
		}	
		
		int answer = 0;
		for(int i = 0 ; i < c ; i++) {
			answer += catchShark(i);			
			moveShark();
		}
		
		System.out.println(answer);
	}
	
	static void moveShark() {
		
		int[][] sharkMoved = new int[r][c];		
		Queue<Integer> die = new LinkedList<>();
		for(Shark now : sharkList) {			
			map[now.r][now.c] = 0;
			
			for(int i = 0 ; i < now.s ; i++) {
				
				if(now.d == 0 && now.r == 0) {
					now.d = 1;
				}
				else if(now.d == 1 && now.r == r - 1) {
					now.d = 0;
				}
				else if(now.d == 2 && now.c == c - 1){
					now.d = 3;
				}
				else if(now.d == 3 && now.c == 0){
					now.d = 2;
				}
				
				now.r += move[now.d][0];
				now.c += move[now.d][1];
			}
			
			if(sharkMoved[now.r][now.c]== 0) {
				sharkMoved[now.r][now.c] = now.z; 
			}
			else if(now.z > sharkMoved[now.r][now.c]) {
				die.add(sharkMoved[now.r][now.c]);
				sharkMoved[now.r][now.c] = now.z;
			}
			else {
				die.add(now.z);
			}
		}
		
		while(!die.isEmpty()) {
			int size = die.poll();
			for(int i = 0 ; i < sharkList.size() ; i++) {
				if(sharkList.get(i).z == size) {
					sharkList.remove(i);
					break;
				}
			}
		}
		
		for(Shark now : sharkList) {
			map[now.r][now.c] = now.z; 
		}
		
	}
	
	
	static int catchShark(int index) {
		
		for(int i = 0 ; i < r ; i++) {
			if(map[i][index] != 0) {
				int z = map[i][index];
				for(int j = 0 ; j < sharkList.size(); j++) {
					if(sharkList.get(j).z == z) {
						sharkList.remove(j);
						break;
					}
				}
				
				map[i][index] = 0;				
				return z;
			}
		}
		
		return 0;
	}
	
	static class Shark{
		int s, d, z, r, c;
		
		Shark(){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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